로봇수술영역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첨단의학! 동아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가  실현해 드리겠습니다.

홈으로 > 진료과안내 > 비뇨의학과 > 로봇수술영역

전립선암(Prostate Cancer)

| 전립선적출술 |

전립선적출술

다빈치 로봇수술의 장점이 검증된 수술 분야로 국내에서도 전립선암 환자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대부분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뚜렷한 자각증세가 없습니다. 50세 이상에서는 정기적인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가 추천됩니다. 전립선특이항원이 높은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전립선암을 확진 하게 됩니다. 초기 전립선암으로 진단될 경우 근치적 전립선적출술을 시행하게 되면 병의 경과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봇을 이용한 전립선적출술은 다른 수술법에 비해 수술성적이 좋게 보고되고 있어,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많은 환자에서 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로봇 전립선적출술 시술방법

ZEUS

전립선 로봇수술은 복강경수술처럼 하복부에 5~6개 정도의 작은 절개를 가하고, 4개의 로봇팔을 삽입하여 수술을 시행합니다. 집도의가 3차원의 확대된 시야를 보며 로봇을 조정, 집도의의 손과 똑같은 움직임으로 로봇의 팔이 움직여 환자의 몸 안에서 수술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통증이 적습니다.
전립선암에서 로봇수술 시 성공적인 암 치료는 물론 신경과 혈관의 손상이 매우 적어 기존의 어느 치료보다도 기능을 최대한 유지시켜 줄 수 있고 수술 후 큰 문제점인 요실금, 발기부전의 두 가지 부작용이 최소화 되었습니다.

일반 전립선적출술과 로봇 전립선적출술의 절개부위 비교

일반 전립선 적출술과 로봇 전립선적출술의 절개부위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