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병원에서는 2007년 다빈치 로봇을 도입하면서 비뇨의학과, 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흉부외과에서 현재까지 약 2,000례 이상의 로봇수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으며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외과 영역에서는 간담췌, 갑상선, 위, 대장 등 질환에 대한 로봇수술을 시행하며, 흉부외과서는 식도암,폐암. 이비인후과에서는 갑상선, 두경부 질환 그리고 산부인과에서는 자궁암, 자궁근종 등 다양한 부인과 질환에서 로봇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뇨의학과의 경우는 전립선, 방광, 신장 등의 질환에서 로봇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동아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는 국내 최초로 로봇수술을 시행한 경험과 다빈치 로봇 개발부터 관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 경남권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진 로봇수술센터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국내의 여건상 수도권과 지방의 경제적 문화적 불균형으로 인해 많은 환자들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동아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는 로봇수술센터들을 경쟁상대로 국내환자들을 위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해외환자들의 유치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권의 의료허브를 구성하는 국제적인 의료센터로 거듭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